글마루 | GEULMARU

로그인 회원가입 즐겨찾기추가하기 시작페이지로
글마루 로고


 

앨범으로 보는
1950년대 예루살렘


글. 백은영



01.jpg
 





02.jpg

사진제공 정성길 관장

계명대학교 동산의료원 명예박물관장
관동대지진위령탑건립추진위원장


•기록사진보존연구소 소장

•제19회 문화공보부 추천도서 선정

•저서 : 사진자료집 百年前의 韓國, 韓國의 百年,
            韓國의 100년年史, 日帝의 侵略史,
            日帝侵略時代, 일제가 강점한 조선

•사진 자료 7만여 점, 유리원판 필름 3500장 소장







쿰란 저수지로 가는 계단
Steps Leading to 8th Cen. BC. Cistern

Qumran
Treppen zu den zisternen (8 Jdt.v.Ch.) Qumran
La Cisterna de Qumran


쿰란은 사해 북쪽 해변에서 남서쪽으로 해변을 따라 5㎞쯤 떨어진 곳에 있는 건조한 평원으로 고대 거주지가 있던 곳이다. 1947년 양치기 소년이 부근에 있는 사막의 동굴에서 사해문서(성서의 필사본)를 우연히 발견하면서 유명해졌다. 이곳에서 발견된 두루마리(사해문서)들은 기원전 2세기부터 기원후 1세기까지 이곳에서 쿰란 공동체를 이루며 살았던 유대교의 한 파인 에세네파 사람들이 기록한 것이다.

에세네파는 성경에는 나오지 않지만 세례 요한과 관련이 있었을 가능성이 높다. 이들은 신약시대 황야에서 금욕적인 생활을 하며 선과 악의 최종 대결을 기다렸다. 또한 신명기 23장 12~14절의 규례에 따라 배설물을 묻을 구덩이를 파는 작업을 했으며, 1년의 시험기간을 통과한 사람은 물로 정결케 하는 의식을 했다고 한다


“너의 진 밖에 변소를 베풀고 그리로 나가되/ 너의 기구에 작은 삽을 더하여 밖에 나가서 대변을 통할 때에 그것으로 땅을 팔 것이요 몸을 돌이켜 그 배설물을 덮을찌니/ 이는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를 구원하시고 적군을 네게 붙이시려고 네 진중에 행하심이라 그러므로 네 진을 거룩히 하라 그리하면 네게서 불합한 것을 보시지 않으므로 너를 떠나지 아니하시리라(신명기 23장 12~14절)”


   


02.jpg
 


야곱의 우물 내부
Jacob's Well Interior

Intérieur du puits de Jacob
Im Jacob's Brunnen
El pozo de Jacob


야곱이 세겜 땅을 사들이고 팠다는 우물이다. 구약성경에는 야곱이 우물을 팠다는 내용이 없지만, 초림 예수께서 사마리아의 수가라 하는 동네에 있는 야곱의 우물에서 사마리아 여인과 나눈 대화 내용을 보면 유추할 수 있다.

사진 속 야곱의 우물 위에 세워진 교회는 다섯 번째로 세워진 교회당 건물로 그리스정교회와 수도원의 모습을 볼 수 있다. 우물 깊이는 41m이며, 도르래와 두레박을 이용해 물을 긷는다.


“사마리아에 있는 수가라 하는 동네에 이르시니 야곱이 그 아들 요셉에게 준 땅이 가깝고/ 거기 또 야곱의 우물이 있더라 예수께서 행로에 곤하여 우물 곁에 그대로 앉으시니 때가 제 육시쯤 되었더라/ 사마리아 여자 하나가 물을 길러 왔으매 예수께서 물을 좀 달라 하시니/ (중략)/ 우리 조상 야곱이 이 우물을 우리에게 주었고 또 여기서 자기와 자기 아들들과 짐승이 다 먹었으니 당신이 야곱보다 더 크니이까(요한복음 4장 5~7, 12절)”




03.jpg
 


사마리아 토라
Samaritans with ancient Thora

Samaritains avec I'ancienne Thora
Samaritaner m. Tora Rolle
Los Samaritanos


‘버림받은 사람’이라는 뜻을 가진 사마리아는 팔레스타인 중앙 부근에 있었던 고대 이스라엘 왕국의 수도다. 기원전 이스라엘을 정벌한 아시리아제국의 식민지 정책으로 이주와 혼혈을 피할 수 없었던 탓에 유대인으로부터 배척과 멸시를 당했다.

스스로가 이스라엘 자손이라 믿는 사마리아인들은 자기들만의 완전한 성서인 토라(사마리아 5경)를 갖고 있다고 주장한다. ‘토라’는 원래 ‘(나뭇조각의 제비를) 던지다’ ‘(길을) 인도하다’ ‘가르치다’라는 뜻에서 유래한 말로 ‘율법’을 가리키는 히브리어의 음사(音寫)다.

일반적으로는 ‘율법’ ‘모세오경’ ‘구약성경 전체’ ‘후대 유대교의 성경 주석 및 역사적 기술이나 윤리, 교훈적 성격의 여러 문헌’을 가리킨다.


“너는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 오늘날 내가 네게 명하는 이 말씀을 너는 마음에 새기고/네 자녀에게 부지런히 가르치며 집에 앉았을 때에든지 길에 행할 때에든지 누웠을 때에든지 일어날 때에든지 이 말씀을 강론할 것이며(신명기 6장 5~7절)”




04.jpg
 


갈릴리호수의 뱃놀이
Boating on the Sea of Galilee

Promenade en barque sur le Lac de Tibériade
Bootfahrt auf dem See Genezareth
Traversia del Lago


이스라엘 북동부에 있는 호수로 모양이 하프와 비슷해 구약성경에는 ‘긴네렛 바다’라고도 했으며, 신약에 와서는 ‘게네사렛 호수’ 또는 ‘디베랴 바다’라고 불렀다. 호수의 면이 해면보다 낮은 것이 특징이다. 예수가 공생애를 시작한 가버나움과 예수의 제자 시몬, 베드로, 야고보, 요한 등이 태어난 막달라가 있다.


“그 경계가 또 스밤에서 리블라로 내려가서 아인 동편에 이르고 또 내려가서 긴네렛 동편 해변에 미치고/ 그 경계가 또 요단으로 내려가서 염해에 미치나니 너희 땅의 사방 경계가 이러하니라(민수기 34장11~12절)”

“그 후에 예수께서 디베랴 바다에서 또 제자들에게 자기를 나타내셨으니 나타내신 일이 이러하니라/ 시몬 베드로와 디두모라 하는 도마와 갈릴리 가나 사람 나다나엘과 세베대의 아들들과 또 다른 제자 둘이 함께 있더니(요한복음 21장 1~2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