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마루 | GEULMARU

로그인 회원가입 즐겨찾기추가하기 시작페이지로
글마루 로고


 

100년 전 런던을 보다


글. 백은영
사진제공. 정성길 명예관장



01.jpg
AUSTRALIA HOUSE
호주 대사관
 

AUSTRALIA HOUSE
호주 대사관

런던 스트랜드 가에 있으며 영국의 왕이 1913년 주춧돌을 놓았고 1918년 8월 3일 개관했다.
호주산 나무, 돌, 대리석을 인테리어에 사용했으며, 훌륭한 건축물로 꼽힌다.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얻었던 영화 <해리포터와 마법사의 돌>에서 ‘그린고트 은행’으로 나오기도 했다.



02.jpg
BUCKINGHAM PALACE
버킹엄 궁전
 


BUCKINGHAM PALACE
버킹엄 궁전

영국 왕실을 상징하는 버킹엄 궁전은 1703년 버킹엄 공작 셰필드의 저택으로 건축됐었다. 이후 1761년 조지 3세가 저택을 구입하면서 왕실 건물이 됐으며, 1837년 빅토리아 여왕 즉위 뒤에 국왕들이 상주하는 궁전이 됐다. 제2차 세계대전 때는 독일군의 공습으로 피해를 입기도 했다. 궁전의 주목할 만한 발전은 에드워드 7세(재위 1901~1910) 때 있었다.

버킹엄 궁전은 영국 왕실의 사무실이자 집이며, 국빈을 맞이하는 공식적인 장소다. 2만㎡의 너른 호수를 포함한 17만 4000㎡의 대정원으로 유명하며, 옛 거장들의 미술작품을 소장하고 있다. 매일 시행되는 전통 복장의 근위병 교대는 버킹엄 궁전의 명물이다.



03.jpg
THE QUEEN VICTORIA MEMORIAL
빅토리아 여왕 기념비
 


THE QUEEN VICTORIA MEMORIAL
빅토리아 여왕 기념비

19세기 대영제국의 전성기를 이끈 빅토리아(Victoria, 1819년~1901년) 여왕을 기념하기 위해 세워졌다. 빅토리아 여왕의 통치 기간을 소위 ‘빅토리아 시대’라고 하며 ‘해가 지지 않는 나라’로 불렸던 대영제국 최전성기와도 일치한다.

기념비는 토마스 브룩이 디자인하고 완공했으며, 1911년 5월 6일 조지왕이 공개했다. 기념비 맨 꼭대기에는 금빛 천사 조각상이 세워져 있다. 기념비 아래 분수대 안에는 사람들이 소원을 빌며 던진 동전들이 쌓여 있으며, 많은 이들이 기념사진을 찍는 곳으로 유명하다.

   



04.jpg
THE MARBLE ARCH
마블 아치
 


THE MARBLE ARCH
마블 아치

1827년 영국이 나폴레옹과 벌인 전투에서 승리한 것을 기념해 제작한 대리석 문으로 1828년 존 내시(John Nash)가 설계했다. 처음 세워질 당시 버킹엄 궁전의 정문으로 사용했으나 문의 폭이 좁아 대형마차가 지나다닐 수 없어 1850년 현재 위치로 옮겨졌다.

현재 옥스포드 거리, 베이워터 가, 에드웨어 가가 만나는 하이드 파크 쪽 동북부 게이트에 있으며, 1900년대 초 공원의 난간이 뒤로 물러나고 길이 넓혀져 웅장한 아치의 아름다움이 전보다 두드러지게 됐다.




05.jpg
ST. JAMES'S PALACE
세인트 제임스 궁전(1)
 


ST. JAMES'S PALACE
세인트 제임스 궁전(1)


1530년 경 헨리 8세가 지은 튜더 양식(Tudor style)의 붉은 벽돌 건물로 1820년 빅토리아 여왕이 버킹엄 궁전으로 거처를 옮기기 전까지 영국 왕실의 공식 궁전으로 사용됐다. 찰스 1세가 화이트홀에서 처형되기 전날 이곳에 묵었으며, 안마당의 발코니에서 1910년 5월 9일 헤럴드가 조지왕의 즉위를 선포했다. 같은 곳에서 1901년 1월 24일 에드워드 7세의 선언문이 발표됐고 64년 전에는 인접한 창문에서 빅토리아 여왕이 자신의 통치의 시작을 알렸다. 현재 세인트 제임스 궁전은 버킹엄 궁전, 클라렌스 하우스, 호즈 가드와 더불어 호위병이 있는 런던의 4개 건물 중 하나다.



06.jpg
ST. JAMES'S PALACE
세인트 제임스 궁전(2)
 


ST. JAMES'S PALACE
세인트 제임스 궁전(2)

런던 세인트 제임스 공원 북쪽 끝에 있는 궁전으로 네덜란드 예술가 한스 홀바인이 디자인했다. 왕실의 관저이며 웨일즈 왕자의 집으로 사용됐으며, 궁정은 지금도 이곳을 공적인 장소로 인정하고 있다. 궁전은 튜더 양식(Tudor style)으로 지어졌으며 형체는 불규칙하게 퍼져 있다. 튜더 양식은 헨리 7세에서 엘리자베스 1세에 이르는 튜더 왕조 시대(1485~1603)에 성행한 건축과 그 장식 양식으로 수직적 구성을 중요하게 여겼다.

고딕양식에 르네상스 건축의 화려한 장식성을 더한 후기 고딕양식을 일컬으며, 대표적인 건축물로 세인트 조지 예배당, 웨스트민스터대성당의 헨리 7세 예배당 등이 있다.





07.jpg
정성길 명예관장
계명대학교 동산의료원 명예박물관장
관동대지진위령탑건립추진위원장
・ 독일 함부르크 민속학박물관 초대전시
・ 제19회 문화공보부 추천도서 선정
<사진자료집 百年前의 韓國, 韓國의 百年>
・ 日帝의 侵略史