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마루 | GEULMARU

로그인 회원가입 즐겨찾기추가하기 시작페이지로
글마루 로고


 

100년 전 런던을 보다


글. 백은영
사진제공. 정성길 명예관장



00-1.jpg
 



01.jpg
TRAFALGAR SQUARE
트라팔가 광장


TRAFALGAR SQUARE
트라팔가 광장

1841년 완성된 트라팔가 광장은 1805년 ‘트라팔가 해전’의 승리를 기념해 붙여진 이름이다. 이 광장은 에드워드 1세 시대에는 왕가의 정원이었다. 사진 오른쪽에는 높이 50m인 해국 제독 넬슨의 기념비가 세워져 있으며, 왼쪽으로 내셔널 갤러리와 세인트 마틴 인 더 필즈 교회가 보인다. 넬슨 제독 기념비 앞에는 양쪽으로 분수가 조성돼 있으며, 분수 주변으로 모이는 수많은 비둘기가 명물이다.

   

 
02.jpg
ST. PAUL'S CATHEDRAL
세인트 폴 대성당


ST. PAUL'S CATHEDRAL
세인트 폴 대성당

중세 르네상스 양식으로 지어졌으며 런던을 대표하는 성당으로 오랜 세월 서민들과 함께해 왔다. 1966년 런던 대화재로 소실된 것을 건축가 크리스토퍼 렌이 35년을 투자해 재건축했다. 성당 내부는 호화로운 장식으로 꾸며져 있으며, 성당을 건축한 렌 이외에 윈스턴 처칠, 넬슨 제독 등 유명인사 200여 명의 납골당 및 웰링턴 공작과 넬슨 제독의 기념비 등이 있다.



 
04.jpg
THE CENOTAPH
위령비
 

THE CENOTAPH
위령비

웨스트민스터 화이트홀 길 중앙에 세워진 이 위령비는 1차 대전 전사자들을 추모하기 위한 것으로 에드윈 루티언스가 디자인했다. ‘영광스러운 전사자들’을 위해 조지 왕이 1920년 11월 11일 두 번째 휴전기념일을 맞아 공개했다. 매년 11월 11일에 가까운 일요일에 여왕이나 정부 고관이 양귀비꽃 화환을 헌화하는 의식이 행해진다.




05.jpg
THE ROYAL COURTS OF JUSTICE
런던 왕립 재판소
 

THE ROYAL COURTS OF JUSTICE
런던 왕립 재판소

1882년 빅토리아 여왕에 의해 개관된 법원은 스트랜드가의 동쪽 끝에 자리 잡고 있다. 잉글랜드와 웨일스의 최고 법원으로 착공 8년만인 1882년 완공됐다. 빅토리아 고딕 양식의 석조 건물로 건축가 조지 에드먼드 스트리트가 설계했다. 시계 및 도로에 서 있는 그리핀은 런던 시 서부의 경계가 된다. 원래 이 자리에는 템플 바가 서 있었으나 교통 문제로 제거했다. 1910년, 1968년, 1990년 증축했으며, 현재 내부에 58개의 법정이 있다.

*그리핀(Griffon): 라틴어로 그리피오스(Gryphios)라고 불리며 구부러진 부리라는 뜻에서 유래됐다. 일반적으로 매의 머리와 날개를 갖고 있으며 몸통은 사자인데 앞발은 매의 것이다




06.jpg
THE GRAVE OF THE UNKNOWN WARRIOR-WESTMINSTER
ABBEY웨스트민스트 사원의 무명용사 무덤
 

THE GRAVE OF THE UNKNOWN WARRIOR-WESTMINSTER ABBEY
웨스트민스트 사원의 무명용사 무덤

제1차 세계대전 당시 전사한 무명용사를 위한 무덤이다. 1920년 11월 11일 두 번째 휴전기념일에 진행된 장례식에서 왕이 상주역할을 했다. 전사자들은 웨스트민스터 사원 회중석 아래 고대의 땅에 누워 있으며, 무명의 전사자들을 위해 특별히 프랑스에서 가져온 흙이 섞여 있다.




07.jpg
THE BANK OF ENGLAND
영국은행
 


THE BANK OF ENGLAND
영국은행


‘더 뱅크(The Bank)’라고도 하며 ‘스레니들가의 노부인’이라는 애칭이 있다.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중앙은행으로 1734년 현재의 자리에 세워졌다. 사진은 메이어 경의 공식 관저인 맨션하우스에서 찍은 것으로 은행 건물 반대편으로 왕실 환전소가 보인다.



03.jpg
정성길 명예관장
계명대학교 동산의료원 명예박물관장
관동대지진위령탑건립추진위원장

・ 독일 함부르크 민속학박물관 초대전시
・ 제19회 문화공보부 추천도서 선정
<사진자료집 百年前의 韓國, 韓國의 百年>
・ 日帝의 侵略史